광주 공동체 들여다보기!
<마을분쟁해결센터
소통방편> 소통방이란
마을의 갈등을 주민 스스로 해결. 

주민화해지원인을 양성하여 각 소통방 내 접수된 분쟁을 화해지원회의를 통해 해결함으로써 센터 방문 없이도 마을 내에서 발생한 분쟁을 쉽고 빠르게 해결.
마을의 갈등을 주민 스스로 해결하자!->주민 자원봉사로 갈등 해결과 
공동체 형성 공간->소통방 개소 소통방 역할
1. 분쟁/갈등 해결 - 주민화해지원인을 양성하여 각 소통방 내 접수된 마을 분쟁을 주민화해지원회의를 통해 해결
2. 분쟁/갈등 예방 - 소통 게시판, 공동체 밥상 등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예방
3. 마을공동체 회복 - 소통방 내 공간을 활용하여 다양한 문화, 교육프로그램 제공
4. 분쟁/갈등 사후관리 - 주기적인 사후관리를 통하여 분쟁의 재발생을 막고 공동체성 회복
소통방 유형
1. 마을형 - 마을형(골목형) 소통방은 주택 밀집 지역에 위치하여 마을 내에 일어나는 다양한 갈등을 해결.
2. 아파트형 - 아파트 내의 주민 소통 공간에 개소되는 소통방.
아파트 주민간의 일어나는 다양한 갈등을 해결 → 층간소음 등을 다루는 경우가 많으며, 아파트 단지를 기준으로 운영
3. 시니어형 - 광주 빛고을노인건강타운에서 시니어 간에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분쟁을 해결하는 소통방.
4. 청소년형 - 또래의 청소년이 자신들의 문제를 직접 고민하고, 대화와 회의 등을 통해 청소년 또래 간 일어 날 수 있는 다양한 갈등을 해결하는 소통방
분쟁접수절차
1. 접수 : 
방문 │광주마을분쟁해결센터,  소통방 (2016년 6월 1호 개소)
전화 │ 062) 607-4967 / 607-4970
온라인 │다음카페 / 광주마을분쟁해결센터

2. 확인 : 상대방에게 연락하여 참여 의사 확인

3. 일정 : 이웃, 화해 지원인과 화해지원 날짜 확정

4. 회의 : 이웃, 화해 지원인과 화해지원회의

5. 화해 :자율적합의를 통한 이웃간의 관계회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