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안녕하십니까. 광주광역시도시재생공동체센터 제3대 대표이사 남승진입니다.

광주광역시도시재생공동체센터가 시민들과 만나온 지도 어느덧 4년이 되었습니다. 광주광역시도시재생공동체센터는 도시재생과 마을공동체를 융·복합하여 다양한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우리 센터가 추진해 왔던 사업과 활동을 바탕으로 풍요롭고 여유가 있는 사람 중심의 도시재생을 구현하고, 도시의 균형과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효율적인 도시재생과 공동체회복을 통한 주민주체의 지속가능한 도시재생 및 살기좋은 마을공동체 광주를 실현시켜 나가고자 합니다.

저성장·고령화 시대 속 주민자치를 기반으로 지역의 유·무형가치를 보전하는 지역맞춤형 도시재생이 하나의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현재 광주광역시에서는 주민들과 소통하며 광주다운 도시재생 실현에 힘쓰고 있습니다. 도시재생은 현재진행형입니다. 각 사업지마다 노후주택을 개선하는 집수리사업부터, 주민커뮤니티의 중심이 될 거점시설, 주민참여와 역량강화를 도모하는 도시재생대학과 주민이 직접 사업에 참여하는 주민제안공모사업까지. 도시재생은 천천히 현장에 뿌리내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도시재생 광역센터로서의 위상을 강화하고, 중간지원조직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코자 합니다.

또한 광주는 행정과 공동체의 노력으로 마을공동체의 양적 증가와 공동체의 활동기반 구축 등을 이루어 왔습니다. 지금은 마을공동체 활동의 질적 내실화와 다양한 분야의 공동체가 활동할 수 있도록 맞춤형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고, 마을공동체의 지속가능한 생태계 구축을 위한 마을활동가와 마을리더의 지속적인 발굴, 이를 지원할 토대도 마련되어야 할 때입니다. 앞으로 우리 센터는 공동체 사업의 체계적 추진과 실제적인 활동지원 주체로서, 광역단위 중간지원조직의 기능과 역할을 강화하여 공동체의 의제 발굴 및 실행, 마을현안과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실질적 주민자치 단계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코자 합니다.

도시재생과 마을공동체의 미래를 위해 함께 도약하겠습니다. 도시재생을 이끌어나갈 차세대 인력양성과 도시재생 거점시설의 운영주체 발굴 등 도시재생 현장의 애로사항을 해결해나가고, 소외되고 낙후된 지역에 조그만 변화라도 가져올 수 있도록 행복한 마을공동체, 건강한 마을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광주시민의 편에서 항상 귀 기울이겠습니다. 앞으로도 광주시민 곁에 늘 함께하며,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광주광역시도시재생공동체센터 대표이사

사진